DIY

DIY, 부엌(Kitchen) 리모델링 (Remodeling)

KWhole30 2024. 7. 14. 03:26

EdgeWater로 이사한 후 5번째로 진행한 부엌 리모델링(Kitchen Remodeling)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벌써 3번째 집을 리모델링하며 눈으로 느끼는 것이지만 역시 집의 가치를 올리는 최고의 장소는 역시나 부엌입니다.

 

DIY, 부엌 리모델링(Kitchen Remodeling)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1. Cabinet Paint 및 상부장 철거

2. Cas Oven 변경 (오븐 타입에서 Top 타입으로)

3. 신규 Hood 설치

4. 벽면 타일 작업

5. 신규 Island

6. 그 외 (수전변경, 손잡이 변경, Cabinet내부 선반 추가, 전기 콘센트 변경)

 

Kitchen Before

 

Kitchen After
Kitchen After

 

 

   DIY, 부엌 리모델링(Kitchen Remodeling) 

1. Cabinet Paint 및 상부장 철거

Cabinet 문을 분리한 후 "샌딩 > 프라이머 > 페인트 > 페인트 > 페인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anding

 

불필요한 이물질을 제거하고 페인트 결과물을 좋게 하기 위하여 가능한 꼼꼼하게 샌딩을 진행합니다.

 

Primer

 

 

프라이머 (Primer)를 제일 먼저 칠해줍니다.

프라이머 (Primer)를 칠하는 이유는 원자재를 깨끗한 흰색도화지와 같이 만들어 줘, 원하는 페인트 색상의 도출을 돕고, 불필요한 페인트 코팅 수를 줄여줍니다.

 

Painting

 

원하는 흰색이 나올 때까지 페인트과 건조 작업을 3번 반복하였습니다.

 

저희는 흰색의 세미글로스(Semigloss)를 선택하였는데 홈피포와 같은 페인트 구입처에 방문하면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를 고른 후 목적에 맞는 페인트를 추천받아 구입하게 됩니다. 처음 페인트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당황하기 쉬운데요.. 종류를 보면, 블랫 앤 매트(Flat and Matt), 에그셀 앤 새틴(Eggshell and Satin), 세미글로스(Semigloss) 그리고 글로스(Gloss) 타입이 있습니다.

 

페인트 구입 시 직원분들에게 사용처를 알려주면 종류를 추천해 줍니다만 간략히 종류를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페인트(Paint) 종류

- 블랫 앤 매트(Flat and Matt) : 무반사와 광택이 거의 없는 페이트로 얼룩에 대한 저항력이 낮고 곰팡이 내성이 높은 편으로 주로 차분한 분위기의 거실, 침실, 천장등에 주로 사용된다.

- 에그셀 앤 새틴(Eggshell and Satin) : 블랫 앤 매트(Flat and Matt) 보다 살짝 광택이 있는 종류로 깨끗하고 부드러운 표면에 사용하며 주로 패밀리룸, 리빙룸, 침실, 복도등에 주로 사용된다.

- 세미글로스(Semigloss) : 이름처럼 광택이 나는 페이트 종류로 습기와 얼룩에 강하여 현관, 캐비닛, 주방, 욕실 벽면에 주로 사용되며 표면이 부드럽지 않으면 지저분해 보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 글로스(Gloss) : 세미글로스(Semigloss)보다 광택이 더 나는 종류로 표면이 반드시 부드러워야 하고 캐비닛, 가구, 어두운 곳을 밝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2. Cas Oven 변경 (오븐 타입에서 Top 타입으로)

 

 

 

보통의 미국집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오븐(왼쪽)을 Top 타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오븐을 사용하는 빈도나 낮고 무엇보다 주방의 중심에서 너무 큰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싫었고 무엇보다 상부장을 없앨계획으로 추가 수납장 확보가 필요했습니다.

 

 

 

오븐을 변경하며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빈틈은 나무를 제단 한 후 스테인 칠과 코팅으로 만들었습니다.

실리콘과 스크루로 고정하였고 연결 부분은 깔끔하게 작업하기 위하여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하였습니다.

 

 

GAS Line 연결 시에는 Pipe thread tape를 사용하여 Gas가 누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예전에는 Tape 종류를 기본으로 사용하였는데 요즘은 Sealant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3. 신규 Hood 설치

이번 부엌 리모델링에서 주로 사용한 브랜드는 ikea였습니다, Hood 역시 ikea 제품을 사용하였고 링크는 사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부엌 리모델링에서 제일 많은 금액을 지출한 것이 Hood입니다. 많이 망설였지만 지금은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4. 벽면 타일 작업

상부장을 뜯어낸 자리를 매끈하게 정리 후 페인트를 칠한 후 타일을 붙여 줍니다.

 

 

 

상부장을 뜯어낸 자리에 생긴 구멍을 Drywall patch을 사용하여 수리해 줍니다.

 

 

 

 

표면이 매끄러워야 타일을 붙인 후 결과물이 좋습니다. 매끄럽게 샌딩 한 벽면에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를 칠해 줍니다.

벽면 청소가 용이하도록 세미글로스(Semigloss) 페인트를 사용했습니다.

 

 

 

타일 작업에 필요한 Tools 및 자재의 이름은 아래에 적어 두었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름으로 검색하여 사하시면 되겠습니다.

Plastic Tile Spacer, Grout, Grout Sponge, Rubber Gum Grout Flooring Float, Notch Ceramic Floor Trowel, Ceramic Tile Cutter, Mortar Ceramic Tile Mastic, Tile Edge Trim

 

 

 

 

5. 신규 Island

사용한 Cabinet은 ikea SEKTION 제품을 사용하였고 Counter Top은 BARKABODA입니다.

오차 없이 정확히 캐비닛과 캐비닛을 연결하기 위하여 클램프로 먼저 정확히 고정한 후 스크루로 고정합니다.

Couter Top을 제단 할 때 Table Saw가 없다면 가이드를 고정한 후  작업하면 정확한 제단이 가능합니다.

 

 

 

퇴근 후 조금씩 조금씩 작업한 부엌리모델링이 약 2달 만에 끝났습니다.

DIY의 최대 장점은 결과물에 대한 너그러운 마음이라고 했던가요 ^^

감사합니다.

 

 

Youtube로 작업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공감댓글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