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Life

미국 집 종류 구분 콘도(Condo), 싱글하우스(House), 타운하우스(Town House) 그리고 아파트(APT)

한국에선 집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주택 또는 아파트 아니면 연립주택 정도인가요? 처음 미국에서 집을 구할 때 생소할 수도 있는 콘도(Condo), 싱글하우스(House), 타운하우스(Town House) 그리고 아파트(APT)의 구분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Condo

 

Unit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계약금(또는 전액)을 지불하고 구입하며 대출을 받았을 경우 매월  대출 이자(Morgage)와 정해진 HOA (homeowner association fee)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대개의 경우 저층의 아파트와 같이 생겼습니다.

 

 

2. House

 

대지와 건물을 함께 구입하는 것으로, 계약금 (또는 전액)을 지불하고 구입하며 대출을 받았을 경우 매월  대출 이자(Morgage)와 House가 속한 지역에 따라 정해진 HOA (homeowner association fee)가 있을 수 있으며. Condo, TownHouse, APT의 HOA에 비해 훨씬 저렴합니다.

 

 

3. TownHouse

Condo와 House의 중간쯤 되는 개념으로 개인주차장(Garage)와 조그마한 앞마당 또는 뒷마당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소유권을 매매하는 것이며 HOA가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HOA 비용에 바깥 관리비용(쓰레기, 수영장, 외벽 페인트, 잔디관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Aprtment

위의 표에서는 임대로 표시되어 있지만, 매매가 이루어 지는 APT와 Co-Operation(조합원)이 되어 거주 자격을 얻는 경우가 있으며 매월 maintenance fee(관리비)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maintenance fee가 상대적으로 비싸며 경우에 따라 물, 전기료, 인터넷이 포함된 경우도 많습니다. (계약시 꼭 확인해 보세요...)

Manhattan 거의 대부분의 APT가 Co-Operation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통의 매매되는 APT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maintenance fee($2,000이상/월 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가 상당히 비쌉니다.

 

콘도(Condo), 싱글하우스(House), 타운하우스(Town House) 그리고 아파트(APT)의 구분에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거주 형태에 따라 하고 싶은 이야기가 정말 많은데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여기까지만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저의 경험담을 하나씩 풀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댓글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